센터소식

기타소식

센터소식

센터소식 기타소식
기타소식 상세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 개소 3주년, 장애인 구강건강 버팀목 역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9-08 10:50 조회수 1361
첨부파일

장애인 차별없는 사회 실현에 앞장서 -


서울대치과병원 부설 장애인치과병원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가 지난 23일 개소 3주년을 맞이하여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방문한 환자들에게 기념품을 전달하는 행사를 열었다.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2019년 개소이래 2022년 6월까지 서울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47,536명의 장애인 환자의 치과치료를 실시하였으며이 중 장애 특성으로 인하여 전신마취 하에서 치과치료를 시행한 건수도 1,536건에 이르는 등 장애인 구강건강의 버팀목 역할을 수행해 왔다.

 

중증 장애인은 진료 협조도가 낮아 치과치료가 어려워전신마취 상태에서 전문의료진에 의해 치과치료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일반 치과의원에서는 시설과 장비 부족, 전문인력 부족, 수가문제 등으로 장애인 치과진료가 어려운 현실이다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에서는 장애인 건강권 확보와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장애인 전용 진료공간을 설치하고장애인 치과진료를 전담하는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마취과 전문의 및 전문 간호사가 상주하고 있어 장애인이 안전하게 전신마취 하에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다.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에서 전신마취 치과치료를 받았던 이수지 환자의 보호자는 아이에게 장애가 있어 치아가 아파도 표현하지 못하고 구강검진도 힘들어하는 모습에 마음이 아팠는데전신마취 치과치료를 받고 음식을 잘 먹는 모습을 보니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 크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금기연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장(치과보존과 전문의)은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 구성원은 장애인 환자들의 접근성 개선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진료를 제공 공하고 있다현재 치과치료의 적기를 놓치는 장애인분들이 여전히 많은 현실에서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권역 장애인구강진료센터와 협력하여 장애인이 차별 없는 사회가 실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전국에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포함하여 14개 장애인구강진료센터가 운영 중이며올해 말 경기도 고양시에 경기북부센터 개소를 앞두고 있다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인은 보건복지부와 지자체센터의 지원으로 비급여 치과진료비 총액에 대하여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은 50%, 치과영역 중증장애인은 30%, 기타 장애인은 10%를 감면 지원받을 수 있다. (대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구비서류(복지카드 혹은 장애인증명서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지참 필요)


%EC%A4%91%EC%9E%A5%EA%B5%AC%20%EA%B0%9C%EC%86%8C%203%EC%A3%BC%EB%85%84%20%EA%B8%B0%EB%85%90(22082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