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인사말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과마취과 서광석 교수 프로필 사진

안녕하십니까?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은 1924년 설립된 경성치과의학교 부속병원을 모태로 하여, 2004년 특수법인 서울대학교치과병원으로 출범하여 임상치의학과 국민구강발전을 위하여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그동안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은 국가중앙치과병원으로서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수행해 왔으며, 장애인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2002년부터 서울대치과병원내에 자체적으로 전용공간을 만들어 장애인구강진료실을 운영해왔으며, 2008년부터는 서울특별시장애인치과병원을 수탁운영하는 등 장애인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공공의료 책무를 수행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 2018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장애인구강진료체계의 중심기관 역할을 수행할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로 지정되어, 2019년 8월 새롭게 신축된 장애인을 위한 진료공간에서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개소하게 되었습니다.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에서는 경증 장애인 환자의 치과치료 뿐만 아니라, 치과치료가 어려운 중증 장애인 환자에게 필요한 전신마취 시설을 갖추고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의 전문 진료인력이 상주하여 장애인 환자에 대한 치과치료를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와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장애인 및 소외계층들의 구강건강 증진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단순히 장애인 환자의 치과치료공간에 그치지 않고, 우리나라 장애인 구강보건사업 모델 개발, 장애인 구강진료 전문 인력 양성프로그램 개발, 응급의료체계 마련을 통해 전국 장애인 구강진료에 있어 컨트롤타워이자 정책제안자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와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는 장애인 환자의 치과의료 평생 지킴이로서 장애를 가지신 분들과 그 가족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시는데 힘이 되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 번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해주시고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시는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치과병원 부설 장애인치과병원장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장